빈곤아동이 한 명도 없는 나라를 꿈꿉니다.


부스러기이야기부스러기스토리

부스러기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나눕니다.

아이들이 밝게 웃는 세상,
현장의 선생님들이 더욱 힘을 내는 세상, 부스러기가 만들어 갑니다.

부스러기스토리

[부스러기와 동행] 앤비젼과 함께하는 '꿈꾸는 동아리' (부편 380호, 2018년 7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작성일2018-10-26 16:38 조회351회 댓글0건

본문

앤비젼과 함께하는 '꿈꾸는 동아리'


■글: 정현아(나눔사업팀 팀장)


「앤비젼과 함께하는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꿈꾸는 동아리'」 사업은

빈곤환경의 청소년들이 주체적, 자발적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 내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하는 사업입니다.


[청소년의 권리를 실현하는 동아리 활동]

현대 사회에서는 아동청소년을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고 지원하는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영역에서도 그들이 주체성을 가지고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2016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에 따르면 동아리 활동 참여율은 2011년 53.2%였던 것이 2014년도에 74.6%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이는 아동청소년들이 자율적인 동아리를 구성하여 자신의 적성과 취미에 따른 활동에 참여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는 데에 의미가 있습니다청소년 동아리의 자치/자발적 활동 경험은 공동체성과 성취감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김지연, 2004)


[빈곤 청소년의 사회적응력을 높이는 동아리 활동]

전반적으로 빈곤계층의 아동청소년들이 자신의 존재에 대한 수용성능력에 대한 확신어려움 극복능력 등과 같은 자아존중감 지표에서 비교집단에 비해 현격히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으며이는 반대로 자신의 사회적 적응능력에 대한 비관적 인식으로 나타났습니다(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이처럼 빈곤아동청소년들에게 물질적인 지원과 함께 사회적 활동을 통해 사회적응력을 높이는 지원이 필요합니다동아리 참여와 같은 사회적 활동을 통해 축적된 사회적 자원은 빈곤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조남억, 2008).


 ‘꿈꾸는 동아리’ 사업을 신청하고 참여한 지역아동센터의 아이들과 선생님들은 동아리 활동의 가장 큰 의미는 [스스로 활동하는 아이들아이들의 의견과 선택을 존중해주는 선생님!] 이라고 이야기 해주고 계셨습니다


 ○○참여아동

"동아리를 이끄는 대표로서 스포츠를 통하여 나 자신의 변화를 보면서 만족스러울 것 같아요. 또한 동아리 친구들이 함께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모두의 성장을 흐뭇하게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참여아동

"친구들을 도우며 성장하고 싶어요. 초등학교 친구들을 가르쳐 주는 것이 재미있을 것 같고, 다같이 합동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동아리를 만들게 되었어요. 그래서 내가 좋아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싶고 가르쳐 주고 싶어요."


 ■■ 참여기관

"7년간 동아리 활동을 유지할 수 있었던 힘은 어른들의 욕심을 버리고 전적으로 아이들에게 맡겼다는 점입니다. 즉 기관의 계획을 세우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기관의 계획을 제시하고 진행했지만 전혀 자치, 자발적 활동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 맡겼을 때, 멋지고 폼나게 진행은 되지 않았지만 아이들이 원하는대로 흘러가기 시작했습니다. 비록 어른들의 기대에는 못 미치더라도 아이들이 자율성을 발휘하여 움직이는대로 하는 것이 우리 기관의 계획입니다."

이처럼 동아리 활동은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때그리고 선생님이 아이들의 의견과 선택을 존중해줄 때 그 빛이 반짝반짝더욱 빛이 났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가진 아이들입니다.

동아리원이 모이는 것부터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며그 안에서 각자 개별화된 경험이 이루어지고어른들에게 보여 지는 평가가 아닌 자신들의 활동 과정을 중시하는 것이 모든 일련의 과정들은 아이들 스스로 할 때 더욱 빛이 납니다.


  • 3393514588_1542372569.0932.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